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빈혈에 대해 알아보기

건강

by 드림세르파 2023. 12. 1. 20:37

본문

빈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빈혈이란 혈액 중의 혈색소 또는 적혈구의 양이 정상 이하로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적혈구는 뼛속의 골수에서 만들어져 폐에서 말초 조직까지 산소를 운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적혈구의 가장 중요한 성분인 혈색소는 산소가 적은 조직에서는 떼어주고, 산소가 많은 조직에서는 산소와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빈혈이 있으면 대개의 경우 혈액의 산소 운반능력이 감소된 것을 의미하는 데 이를 혈색소 농도의 변화로 나타납니다. 여성 환자가 남성 환자보다 훨씬 많은 데 이는 매달 월경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혈액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요인이 상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1. 빈혈의 원인

빈혈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철 결핍성 빈혈은 적혈구, 특히 혈색소에 함유되는 철분은 부족하면 적혈구의 생성 장애로 이어지며, 빈혈을 초래합니다. 편식이나 과도한 식이조절은 철분의 섭취 부족으로 철 결핍성 빈혈이 생깁니다. 위 십이지장궤양, 염증성 장 질환, 치질, 암, 아스피린 복용 등에 의한 소화관 출혈과 월경 과다 등의 만성 출혈도 철 결핍성 빈혈의 원인입니다. 소화관 출혈이 있을 때 검은 대변을 보기도 합니다.

 

 

임신 중에는 필요한 혈액량의 급격한 증가로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여 빈혈이 발생하므로, 임산부는 철분제 복용이 필요합니다. 용혈성 빈혈은 적혈구가 파괴되어 생기는 빈혈이며, 황달, 담석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재생불량성 빈혈은 혈액을 만들어내는 골수의 기능 저하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모두 감소하는 질환입니다. 비타민 B12나 엽산의 결핍으로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나타나고, 다른 병에 수반하여 일어나는 빈혈로 암이나 자가면역질환, 만성신부전 등의 악성질환에서 발생하는 속발성 빈혈이 있습니다.

 

빈혈에 대해 알아보기빈혈에 대해 알아보기
빈혈에 대해 알아보기

 

2. 빈혈의 증상

 

빈혈의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러움, 피로감, 쇠약감, 근무력감 등이 나타나고, 피부가 창백해지고, 심하면 얼굴색은 물론 입안의 점막, 입술, 눈의 결막, 손바닥, 손톱 등도 창백해지며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고 모발이 거칠어집니다. 조금만 운동해도 가슴이 뛰고 숨이 가쁜 증상이 있으며 손톱 모양이 변하거나 부서지기 쉽고 수저처럼 위로 젖혀지며, 혀 점막이 위축되고 광택을 보이기도 합니다.

 

 

빈혈이 악화되면 심장이 혈액 내의 산소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더 많은 혈액을 방출하여 심장에 무리가 가서 협심증, 심장비대 등의 심장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철 결핍성 빈혈을 심하게 앓을 시 영아나 어린이에게 발육부진, 학습능력 및 주의력 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산부는 조기분만,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빈혈에 대해 알아보기빈혈에 대해 알아보기
빈혈에 대해 알아보기

 

3. 빈혈의 진단 및 치료

 

빈혈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에서 혈색소량이나 헤마토크리트를 측정하여 정상수치 미만일 때 빈혈로 진단합니다. 빈혈이 발견되면 빈혈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합니다. 철분결핍성 빈혈이면 원인을 치료하면서 철분제를 복용하여 회복합니다. 철분을 복용할 때는 대변 색이 까맣게 변합니다. 철분제는 공복에 복용하는데, 위장이 불편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복용 방법을 바꾸거나 약제의 종류를 바꾸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빈혈의 예방

빈혈의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혈액 생성 및 철분 흡수에 관여하는 단백질, 철분,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고기, 생선, 계란등의 식품을 섭취합니다. 비타민C, 엽산, 철분 등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탄산이나 인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식후 1시간 내에 녹차, 홍차, 커피, 청량음료의 섭취를 피하고 금주, 기름진 식품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빈혈에 대해 알아보기빈혈에 대해 알아보기빈혈에 대해 알아보기
빈혈에 대해 알아보기

 

 

이상 빈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