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2의 사춘기 갱년기 극복하기

건강

by 드림세르파 2024. 3. 26. 18:40

본문

제2의 사춘기 갱년기 극복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는 빠르거나 늦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나이 들어감에 따라 누구나 자연스럽게 겪는 시기입니다.

 

 

 

1. 갱년기의 변화

갱년기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성의 경우 난소 기능 저하 및 호르몬 감소 등으로 폐경 무렵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는 시기입니다. 가족력, 흡연,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고혈압, 당뇨 등으로 심해질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도 호르몬이 저하되면서 갱년기를 겪습니다. 여성에 비해 증상이 덜하고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적은 편입니다. 신체적 변화로는 안면홍조, 땀, 수면장애, 두통, 어지럼증, 가슴 두근거림, 건망증, 관절통, 근육통, 심혈관질환, 질 건조 및 분비물 감소, 빈뇨, 요실금, 골다공증 등이 발생합니다. 심리적 변화로는 신경질과 우울감이 발생합니다.

 

2. 갱년기를 위한 영양관리

갱년기를 위한 영양관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카페인, 알코올, 탄산음료 섭취는 줄이고 물을 많이 마시고 비타민과 미네랄은 권장량의 1.5배를 섭취합니다. 저녁은 많이 먹지 않고 고칼슘 식품(우유, 치즈, 시금치, 콩 등)은 1일 2가지 이상 섭취하고 비타민C, E 등 항산화 식품인 올리브 오일, 브로콜리, 아보카도, 케일 등을 섭취합니다. 지방을 함유한 음식은 1일 섭취 총량의 20~25% 수준으로 섭취합니다. 식이섬유소(채소, 과일)는 1일 20~30g 섭취하고 소금과 설탕 섭취를 줄입니다.

 

갱년기 극복하기갱년기 극복하기
갱년기 극복하기

3. 갱년기를 위한 운동관리

갱년기를 위한 운동관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근육 및 뼈 건강을 위해서 근력운동을 하고, 걷기, 수영, 에어로빅 등의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기능을 향상합니다. 관절건강을 위해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스트레칭 운동을 하고, 요실금 증상을 줄이기 위해 골반근육을 수축하는 케겔 운동을 합니다.

 

4. 갱년기 자가진단

갱년기 자가진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성욕감퇴,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밤에 식은땀을 자주 흘립니다. 기력이 없고 체력이나 지구력 감퇴가 있습니다. 밤에 자주 깨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경험을 합니다. 최근 더 우울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신경질적이 되고 매사 결정 내리기가 힘듭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갱년기를 의심합니다.

 

갱년기 극복하기갱년기 극복하기
갱년기 극복하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