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금계좌로 세액공제 받기

정보

by 드림세르파 2024. 6. 23. 13:52

본문

연금계좌로 세액공제받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연금계좌는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이 큰 상품으로 연금계좌를 통해 세액공제받는 방법부터 주의해야 할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연금계좌

연금계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IRP) 두 가지 연금을 통틀어서 연금계좌라고 합니다.

 

✔ 개인연금저축은 국가에서 직접 관리하는 국민연금 외에 개인이 직접 가입하고 저축해 노후에 연금으로 받는 계좌입니다.

✔ 개인형 퇴직연금(IRP)은 근로자가 직접 적립하고 운영하는 퇴직연금입니다. 보통 퇴직연금을 회사에서 운영하다가 퇴사할 때 모인 연금을 IRP계좌로 입금합니다. 회사에서 주는 퇴직연금 이외에도 개인이 추가로 돈을 더 불입할 수 있습니다.

2. IRP와 개인연금 선택

IRP와 개인연금의 선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개인연금은 중도인출 가능하고 투자에 대한 규제가 없으나 중도인출 시 공제받았던 세금(16.5%)을 내야 합니다.

✔ IRP는 법으로 정한 예외상황이 아니라면, 해지를 해야만 가입한 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주식, 펀드 등의 위험자산 상품에 최대 70%까지 투자 가능합니다.

연금계좌로 세액공제 받기연금계좌로 세액공제 받기
연금계좌로 세액공제 받기

3. 세액공제 혜택

세액공제 혜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연금계좌에 저축한 돈은 소득에 따라 세액공제 혜택이 다릅니다. 총급여가 5500만 원(종합소득금액 4천만 원) 이하면 저축하는 돈의 16.5%를, 초과하면 13.2%가 환급됩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연금계좌에 넣은 900만 원(개인연금은 600만 원)에 대해서만 세액공제가 됩니다. 추가로 연금계좌는 1년에 1800만 원까지 돈을 넣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대상에는 모두 포함되지 않지만, 이 계좌 안에 있는 돈이 펀드 등을 통해 수익에 대한 세금을 바로 내지 않아도 됩니다.

4. 세금납부

세금납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세액공제혜택이 크다 보니 연금계좌에 있는 돈에 대한 세금이 아예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세금을 안내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내는 것입니다. 이를 과세이연상품이라고 하는데 연금을 받을 때(저축가입 후 5년 이상 경과, 만 55세 이상) 세금을 납부합니다.

✔ 1년에 개인연금 수령액이 1200만 원 이하일 때는 나이에 따라 연금액의 3.3~5.5%를 연금소득세로 납부합니다.

✔ 1년에 개인연금 수령액이 1200만원 초과일 때는 종합소득세로 넣거나 분리해서 따로 16.5%의 세금을 내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금계좌로 세액공제 받기연금계좌로 세액공제 받기
연금계좌로 세액공제 받기

5. 중도해지

중도해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은 기본적으로 노후 대비를 목적으로 하므로 55세 이상이 되어야 하며 연금계좌를 가입한 후 5년이 지나야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에 해지할 경우에는 세액공제를 받았던 금액과 운용수익에 대해 기타 소득세 16.6%를 세금으로 납부합니다. 세액공제를 받았던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세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