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보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보험(펫보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손해보험사들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펫보험 활성화가 핵심국정과제로 떠올라 제도개선 방안이 나오자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펫보험 시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업계 최초로 장기 펫보험을 판매하기 시작한 메리츠화재가 펫보험 시장 점유율을 70% 정도 차지하면서 독주하고 있고 그 뒤를 삼성화재가 10% 정도 점유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펫사업유닛 부서를 신설하였고,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도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를 보장하는 담보로 상품을 강화하고 있으며 삼성화재는 삼성생명과 펫보험 전문자회사를 설립 검토 중입니다.
펫보험 시장 가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사들이 펫보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성장 정체가 보험업계의 가장 큰 고민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펫보험은 급성장하는 추세로 217억 규모입니다.
펫보험 시장 조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펫보험 시장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동물병원의 표준화된 진료코드 체계를 적용하고, 업계 공통의 표준데이터 집적을 통한 기초통계 구축, 동물병원 의료비 수가 표준화가 필요합니다. 우선 동물병원의 진료코드 체계는 농림축산식품부 주도 표준화된 분류체계 작성 고시를 위해 질병과 진료코드가 1차적으로 제공됐지만, 수의업계 현장에서의 무관심과 기존코드의 표준코드로의 전환기준 등이 명확히 정립되지 않아 현장 안착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선진국의 반려동물 보험 가입률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웨덴 40%, 영국 25%, 노르웨이 14%, 네덜란드 8%, 프랑스 5%, 미국 2.5%, 한국 0.8%로 가입율 1%에 그치는 펫보험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며, 먼저 시장에 뛰어들어 인프라를 만든 보험사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투자를 끌어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험사가 전자의무기록시스템업체, 동물병원 경영지원 회사 등의 관련 사업에 직접 진출할 수 있도록 겸업 업무에 관한 규제완화도 필요하고 동물병원과의 연계로 상품 고도화 등을 이뤄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펫보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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