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십자인대 손상에 대해 알아보기

건강

by 드림세르파 2024. 1. 10. 21:36

본문

십자인대 손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무릎관절에는 전방 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 내측부인대 및 외측부인 대라는 4가지 인대가 있습니다. 이는 전후방 및 내외 측의 안정성을 지켜 줍니다.

 

 

십자인대 손상은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인해 십자인대가 찢어지거나 파열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몸을 충분히 풀어주지 않고 갑자기 운동을 하다가 십자인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1. 십자인대 손상의 원인

십자인대 손상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십자인대 손상은 대부분 운동 중 외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외부충격에 의해 무릎관절이 뒤틀리며 안쪽, 바깥쪽, 앞쪽으로 심하게 꺾일 때 십자인대가 손상됩니다. 주로 축구나 스키 등의 운동을 하는 중에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때, 상대방 선수와 충돌할 때, 점프 후 착지할 때, 교통사고 시 발생합니다.

 

2. 십자인대 손상의 증상

십자인대 손상의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십자인대가 부분 파열되었을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습니다. 무릎 내부에서 인대가 뚝하고 끊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보행이 불가능해지고 무릎 내 관절에 출혈이 생깁니다. 부종과 무릎 주위에 검푸른 멍이 생기기도 합니다. 무릎의 안정감이 떨어져서 서 있거나 발을 내디딜 때 무릎이 지탱하지 못하고 갑자기 구부러집니다.

 

십자인대 손상에 대해 알아보기십자인대 손상에 대해 알아보기
십자인대 손상에 대해 알아보기

 

3. 십자인대 손상의 진단 및 치료

 

십자인대 손상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십자인대 손상이 의심되면 전문의가 무릎관절을 반대쪽 무릎과 비교하면서 무릎 진찰을 시행합니다. 무릎관절의 스트레스 X-ray 검사, 자가공명영상(MRI) 촬영을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십자인대가 파열된 초기에는 관절의 안정 또는 휴식을 취하며 냉찜질을 합니다. 압박붕대를 하고, 다친 다리를 심장 부위보다 올려서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십자인대가 부분 파열되고 불안정성이 심하지 않으면 근력 강화 훈련, 보조기 착용, 석고 고정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합니다. 전방 십자인대가 완전히 파열되고 불안정성이 심하면 십자인대 재건 수술을 시행합니다. 본인의 슬개건, 반건양건, 박건이나, 사체에서 기증받은 아킬레스건, 슬개건으로 이식술을 시행합니다.

 

 

4. 십자인대 손상의 예방

십자인대 손상의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 경직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통하여 인대에 가해지는 압력을 근육이 분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할 때에는 무리한 점프와 방향 전환을 자제하고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쾃 운동이나 런지 운동,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오르기 등으로 무릎 및 허벅지 주위 근력을 강화시킵니다.

 

십자인대 손상에 대해 알아보기십자인대 손상에 대해 알아보기
십자인대 손상에 대해 알아보기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30~40도 구부린 자세로 10~15초 정지합니다. 이러한 동작을 10회씩 적당한 휴식과 함께 3번 반복하며, 자세 유지가 어려운 사람은 벽에 기대어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전에 무릎관절에 부상이 있었던 사람에게는 스쾃 운동이 관절 연골에 체중이 실리면서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운동기구에 앉은 상태로 다리를 펴면서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레그 익스텐션 또는 레그 프레스 등의 운동을 권장합니다. 체력과 능력을 감안해서 스포츠 활동 시 과도한 욕심으로 무리한 동작을 피하는 것이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